본문 바로가기

건강은재산이다

볼 수 있어서 행복하다. 눈 건강에 최고 안좋다는 5가지 습관

1. 겨울철 잘못된 운동습관

겨울철 잘못된 운동습관 때문에 눈 건강이 나빠질수 있어요.

한겨울 운동할때는 혈압을 조심해야 하죠.

헬스장 가면 끙끙거리면 체력에 맞지 않게 운동을 심하게 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무리한 운동은 '3대 눈질환'중 하나인 황반변성 위험이 높아진답니다.
황반변성이란?
황반은 흔하게 ‘눈 속의 눈’이라 불리며, 

그곳에는 시세포 중에서도 사물의 색과 윤곽을 뚜렷이 구별하게 해주는 원추세포가
밀집해있는 곳으로 중심시력을 담당합니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위에 세포가 손상이 되거나 변성이 일어나 시력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을 

황반변성이라고 합니다.

 

 

2. 스키장에서 고글 안쓰기

겨울에 스키장 갔다와서 눈 따갑다고 안과 찾는 사람들이 많은거 아시나요?
빙판과 눈 주위에서 야외 활동을 할 경우, 직접 받는 태양광선까지 더해져 눈에 피로가 심하게 쌓입니다.

이런 환경에 오랜 시간 노출돼 각막 세포가 손상돼 염증으로 이어지면 설맹증이 발생한답니다.

스키, 스케이트 등 겨울 스포츠를 즐길 때는 고글이나 보안경 등을 착용해 눈을 보호하고, 평소 안구건조증이 있다면

미리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 방부제가 없는 안약이나 인공눈물을 처방받아야 한다.

사용 횟수는 하루 3~5번 정도로 제한하고 눈이 아주 시리거나 따끔거린다면

잠시 따뜻한 실내로 들어가 휴식을 취하는 게 좋다.

 

3. 채소 편식하기

뭐, 이미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채소에는 각종 영양소들이 듬뿍 들어있기 때문에 매일 충분히 챙기는 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어떤 음식이든 간에 골고루 먹는 것이 중요하다는 거, 잊지 마시고요.

정말 다양한 종류의 채소들이 있지만 그중에서 특히 눈에 좋은 채소를 몇가지 소개 해드리겠습니다.

- 안토시아닌이 가득한 블루베리
- 루테인과 제아잔틴이 있는 노란 파프리카와 옥수수
- 카로틴이 많은 브로콜리

 

 

4. 햄, 가공육 자주 먹으면 안좋다!

햄 같은 가공육 많이 먹으면 대장암 위험이 높다는 건 이미 아시죠? 근데 미국 버팔로대 연구에 의하면
눈에도 정말 안좋아요. 햄, 소시지, 튀김 등 지방이 많은 음식을 자주 먹으면 동맥경화가 잘 생기고
눈에도 영향을 줘 황반변성이 생길 확률이 3배나 높답니다.

 

5. 물안경 없이 수영하기

물안경은 보는 관점에 따라 약간은 장난스러워 보일수 있답니다.
하지만 물안경은 물속에 있는 해로운 화합물을 차단할수 있도록 눈 주위를 방수할수 있는데요.
수돗물과 마찬가지로 담수나 해수는 눈을 자극할수 있는 유해한 미생물과 박테리아를 포함할수 있답니다.
그리고 수영장 물은 눈을 충혈 시키고 불편하게 만들수 있는데요.
공공 수영장을 청소하는데 사용되는 염소가 땀이나 소변 및 대변과 섞이게 되면 눈이 벌겋게 되고 염증을 일으킬수 있는 클로라민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랍니다. 물안경 착용시 눈에 잘 밀착되게 단단히 조여주는게 중요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