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은재산이다

어깨통증 원인 나의 질환은 무엇일까?

날씨가 따듯해지면서 활동량이 많아지면 우리는 몸 여기저기 관절의 통증을 호소합니다.

그 중 우리 몸에서 중요한 어깨, 어깨통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깨통증을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은 어깨 자체 손상입니다.

어깨 관절은 매우 복잡하고 많은 근육과 인대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질환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특히 중장년층에서는 어깨 통증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중년기에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은 동결견(오십견)이나 회전근개 파열, 석회성 건염 등이 있습니다.

이런 질환들은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지만 저절로 나아질 거란 생각에 방치했다가 큰 수술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죠? 어꺠 관절은 매우 복잡하고 많은 근육과 인대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질환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어깨 질환은 나이 들어서만 나타나나요???

어깨 통증을 중장년의 전유물로 생각되지만 30~40대의 비교적 젊은 층에서도 어깨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은 회전근개 파열이다.

회전근개 파열은 만성 어깨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어깨 관절의 회전운동이나 안정성을 유지해주는 역할을 하는 근육이 파열돼 팔과 어깨에 통증이 발생하고, 나이로 인한 퇴행 누적이 원인이기도 하지만 활동성이 큰 운동이나 잘못된 사용으로 인한 젊은층도 발생합니다. 어깨 통증은 팔을 위로 들어 올릴 때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또 팔을 들어 올릴 때 삐걱거리는 소리나 느낌이 나기도하고, 회전근개가 완전히 파열된 경우 팔을 들어서 지면과 평행이 되도록 유지하는 자세를 유지할 수 없을 정도 입니다. 낮에는 통증이 거의 없다가 밤에 자기 전 통증이 심해지고, 옆으로 눕는 자세를 취했을 시 통증이 심해집니다.

 

오십견은 어깨관절의 유착성 관절낭염을 이르는 말이다.

 

50세의 어깨라는 뜻이지만 50세가 아닌 더 젊은 나이에도 생길 수가 있으며 가장 흔한 증상은 수동적인 어깨 움직임 제한이다. 즉 혼자서 어깨를 움직이는 데에 제한이 있는 것뿐만 아니라 누군가가 내 팔을 잡고 어깨 관절을 움직이려고 해도 더 이상 움직여지지 않는다는 뜻이다. 오십견(동결견 혹은 유착성 관절낭염)은 어깨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고 달라붙어 어깨 전반에 통증이 나타난다. 세수할 때나 머리를 감을 때, 옷을입거나 뒤 단추를 끼울 때 등 통증이 심해진다. 회전근개파열과 함께 어깨통증의 대표적 원인으로 서로 혼돈이 쉬운데, 오십견은 여러 각도의 수동적 운동(일상움직임 등) 시 심한 통증을 호소하지만 회전근개파열은 특정 동작에서만 통증을 보이는 차이가 있습니다.

힘줄에 염증이 생겨도 어깨 통증이 나타난다???

 

석회성힘줄염은 주로 30~50대에 많이 발생하며, 어깨에 존재하는 회전근개라는 힘줄은 팔을 올리거나 회전하는 등 어깨 관절의 움직임을 담당하는 역할을 한다. 회전근개 힘줄에 어떤 이유로든 칼슘(석회질)이 침착되면 돌과 같이 단단한 석회 덩어리가 회전근개 내부에 형성되면서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데, 이것이 바로 어깨 석회성 건염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