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은재산이다

챙겨드세요~ 간에 좋은 음식 5가지 추천

 

 

간은 혈액을 통해 공급받은 영양분을 우리 몸에 필요한 물질로 만드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그리고 간은 정신을 주관한다고 하죠. 그래서 간이 약하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잘 놀라고 화를 잘 내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얼굴이 검게 되거나 눈이 쉽게 피로를 느낀다거나 노랗게 됩니다.

간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생활 개선이 중요합니다. 일상적으로 담백하고 지방질이 적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되 탄수화물을 최대한 절제하고 단백질과 간 대사를 촉진시켜 주는 녹황색 채소를 충분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밥은 현미 등의 잡곡밥으로 먹는 것이 좋고, 기름지거나 짠 음식은 줄이고 당분이 많은 과일도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 특별히 비타민, 미네랄, 엽록소, 효소 등은 간세포를 재생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금주 또는 절주하고 적당한 운동을 하면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면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5

1. 부추

부추는 간기능을 강화하고 해독작용을 하는데 동의보감에서 부추를 "간의 채소라 해 김치로 만들어 늘 먹으면 좋다"라고 했을 정도로 간기능을 강화시키는데 좋은 음식재료입니다. 대소장을 보호하고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하며 인체 기능을 북돋우는 역할을 한다. 부추는 100g당 비타민 A는 0.5㎎, 비타민 C는 37㎎ 함유돼 있는데요. 또한 비타민 B1, B2가 풍부하여 쌀밥에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를 보충해 줄 수 있습니다.

특히 부추와 식초를 배함하면 간 보호 및 피로해소와 정력증진에 좋다. 부추즙에 식초를 타서 살짝 열을 가해 강한 냄새만 가시게 하여 먹으면 좋습니다.  또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부추를 장기 섭취한 흰쥐는 ‘하이드로사라디칼’이라는 활성산소가 간에서 73%, 피부에서 79% 억제됐다고 합니다.

 

2. 헛개나무

헛개나무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과 여러 아미노산 성분 등의 간의 기능저하를 유발하는 독소배출과 함께 간세포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간건강 및 간기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본초강목에서는 헛개나무가 숙취와 주독을 해소하고, 간 해독과 변비에 좋다고 나와있습니다.

음주전과 후에 헛개나무차를 마시면 숙취 해소에 좋고 간에 쌓인 독을 해독해줘 간기능 개선 및 피로해소에 효과적이다. ‘헛개나무 과병 추출물’은 간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로 쓰인다.

특히 헛개나무는 간에 쌓인 지방을 줄여주는 효능도 지니고 있어 지방간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3. 딸기

'안토시아닌'도 항산화 작용을 하는 중요 성분으로 딸기에 많이 들어 있다. 안토시아닌은 딸기의 붉은 색을 내는 색소로, 붉은색, 보라색, 검은색 등의 꽃, 과일, 채소에 많이 들어있다.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효과가 높아 암 예방에 도움을 주고, 식물성 섬유질의 일종 ‘펙틴’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심혈관계 질환 발병률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준다.

4. 우유

우유는 다양한 비타민이 총집결한 고단백 식품이며, 거의 모든 무기질을 함유한 완벽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유의 단백질은 간 기능을 강화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음주 전 우유 한 잔을 마시면 알코올이 몸에 축적되는 양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5. 결명자

결명자는 눈에 좋은 것으로도 유명한 한약재이지만, 간에 쌓인 열을 없애고 간의 기운을 복돋아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 "결명자는 간의 기운을 증진시키며 두통과 코피를 다스린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결명자차는 알코올의 빠른 배출을 도와 과음으로 인해 발생하는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결명자차에 함유된 비타민 및 베타카로틴이 간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간에 쌓여있는 여러 유해물질을 배출시킴에 따라 간기능개선에도 뛰어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간이 안좋은때 나타나는 증상보기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및 정상적인 간수치 알아보기

내몸의 적신호!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파악하고 대처하기 현대의 직장인이라면 대개 야근이나 회식, 음주로 인해 몸이 무겁고 피곤함을 쉽게 느끼기 마련입니다. 우리 몸에 축적된 피로는 간을 상하게 하..

ecoperiod.tistory.com